연구자료

  • APCJ

인사말

미래교육과 국제교육협력을 위한 혁신적 협력기관 IACE

APEC Learning Community for Shared Prosperity

김 영 환 APEC국제교육협력원장

APEC국제교육협력원은 미래교육과 국제교육 협력을 위한 혁신적 협력기관입니다.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가(APEC) 그 첫 발을 내딛은 이래, 세계화와 미래 사회에 직면한 회원국들은 국제 협력을 통해 APEC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APEC국제교육협력원은 2002년 설립된 이래 APEC관련 국제교육협력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APEC 공동번영과 역내 회원국 간 지식정보격차 해소라는 목적 아래 국제교육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 및 교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회원국 3,000여명이 ALCoB(APEC Learning Community Builders)의 본부로 역내 국제교육협력 및 HRD 관련 차세대 인적자원개발 허브로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APEC이 공유할 학습과 체험이 함께하는 ‘Edutainment Park' 구현의 비전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APEC국제교육협력원은 APEC미래교육컨소시엄 사업이 제26차 APEC 인적자원개발 실무그룹 회의에서 승인된 이래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연구개발, 교육훈련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해 왔습니다. 이상적인 미래 교육 모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APEC 공동 번영을 구체화하고 회원국들과 함께 본 프로젝트에 대한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관련 활동을 점차 확대하고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2006년부터는 APEC 회원국 간 교육 -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인적 - 물적 자원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APEC e-러닝 연수프로그램을 수행할 APEC e-러닝 연수센터를 공식 출범시켰습니다. 특히, e-러닝은 지식기반 사회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요 수단으로 부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제협력의 기반마련을 위해 노력해온 APEC국제교육협력원은 앞으로 e-러닝을 활용한 국제인적자원 개발에 더욱 애쓸 것이며 e-러닝 연수를 통해 교육 글로벌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역내 회원국들의 도움에 힘입어 APEC의 차세대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실현해 갈 것을 확신합니다. 따라서 우리 APEC국제교육협력원은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가지고 우리의 국제적인 협력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APEC 회원국을 환영합니다.